수영 기초 level 1.

안녕하십니까.

현직 수영강사를 하고있으며 전직 헬스 트레이너였던 수영강사 헬스윔입니다. 저의 모든글은 초보,숙련자,강사까지도 포함이 되는 포괄적인 글이기에 모두에게 도움이 될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자! 일단은 기초적인 부분을 먼저 다루고 그 이후에 상급자들을 위한 교정 및 트레이닝 그리고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 먼저 배워 볼 것은 발차기입니다. 발차기는 모든 영법 즉 수영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며 그와 동시에 가장 중요합니다. 건축물도 기초공사가 잘 되어 있어야 그 이후에 건물을 쌓아도 안 무너지듯이 수영도 마찬가지 입니다. 일단은 수영장 벽쪽에 앉으셔서 무릎과 발목 발가락까지 쭉 펴주셔야 합니다.

이때! 무릎과 발목 발가락이 절대 굽혀지면 안됩니다. 그 이유는 무릎을 피는이유는 허벅지 힘을 사용하기 위해서 무릎을 피는 것 입니다. 다리에서 가장 큰 근육은? 허벅지 근육이죠! 허벅지 근육힘으로 물을 잘 눌러주어야앞으로도 잘 나아가며 몸도 잘 뜨기 때문입니다.

발목과 발가락은 왜? 저희는 넓은 면적으로 물을 눌러주어앞으로 나아가야하기 때문에 발목을 펴서 발등으로 물을 눌러주기 위함입니다. 발가락까지도 펴주어야 발차기를 진행하면서 발목이 안굽혀지게 차기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자 서론은 여기에서 끝마치고 발차기를 해보겠습니다. 엄지발가락이 스치는듯한 느낌으로 다리를 붙혀주세요 그 이후로는 오른발이 내려갈때 왼발이 올라오고 반대쪽도왼발이 내려갈때는 오른발이 올라오고 이렇게 박자를 맞춰하나 둘 하나 둘 템포에 맞게 발차기를 차주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살짝의 꿀팁을 드리자면 아까 위에서 말씀드렸던허벅지 근육을 쓰기 위하여 무릎을 핀다고 하였지요? 발차기를 계속 하다가 허벅지에 자극이 오시면 잘 하고 계신겁니다 ㅎ 수영도 근육을 쓰는 운동이기에 오는게 당연합니다. But! “허벅지 자극이 와야 발차기를 잘한다.”라는 척도가 될 수는 없다는 점을 인지해주셔야 합니다. 사람마다 몸도 다르고 힘과 체력도 다르기에!

수영은 특히나 습관이 잘 못 들면 그 습관을 고치기 위해 몇주 몇개월 길게는 1년이넘게 걸릴수도 있습니다.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고 하지요? 그러기에 기초일때 확실히 잡아 놓아야 한다고 저는 강하게 확신합니다. 오늘 level 1은 이만 마치며 level 2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워드프레스닷컴으로 이처럼 사이트 디자인
시작하기